2024.03.10 (일)

  • 맑음동두천 -2.1℃
  • 맑음강릉 -1.7℃
  • 맑음서울 1.0℃
  • 맑음대전 -1.1℃
  • 맑음대구 0.1℃
  • 맑음울산 0.8℃
  • 맑음광주 0.3℃
  • 맑음부산 3.1℃
  • 맑음고창 -3.1℃
  • 맑음제주 4.6℃
  • 맑음강화 -2.5℃
  • 맑음보은 -2.8℃
  • 맑음금산 -2.8℃
  • 맑음강진군 0.7℃
  • 맑음경주시 -2.6℃
  • 맑음거제 1.0℃
기상청 제공

인물/인터뷰

대외활동 첫번째 인터뷰 #1 - 신다희 님

 

Q1. 자기소개 및 학과소개 부탁드립니다.

A1. 저는 강릉원주대학교 사학과에 재학 중인 16학번 신다희 라고 합니다. 사학과는 일반 학생들에게 “어느 과 세요?” 라고 물어보면 “사학과예요” 라고 물어보면 “화학과요?” “수학과요?” 막 이러시는데 사학과는 “역사”라는 학문을 배우는 과입니다.

 

Q2. 본인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말씀해주세요.

A2. 장점은 대단한 것은 아닌데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할 때에는 피곤한 것을 못 느끼고 몰두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해요. 놀 때도 그렇고 학업적인 면도 그렇고 내가 좋아하는 분야를 할 때에는 본인이 완벽하다고 느낄 때까지 몰두해서 하는 스타일이에요. 좋게 말하면 완벽주의자인데 나쁘게 말하면 강박증? 그런 게 있는 것 같아요. 단점이라고 보는 것은 건강관리를 하지 않아요. 몸 관리를 잘 하지 않는 스타일이여서, 술도 좋아하고 흡연도 오래 하다 보니 몸이 안 좋아지는 것을 느끼면서도 절제를 하지 못해요. 그리고 어렸을 때 수영을 했었는데 그만두고 그때 이후로 운동이라는 것을 전혀 하지 않고 있어서 내 몸 관리를 잘 안한다고 하는 것이 단점이라고 봅니다.

 

Q. 수영선수로써 활동을 하다가 수영을 그만두게 된 결정적인 계기는 무엇인가요?

A. 체고 입시 실기시험을 준비하고 있었는데 실기시험에서 수영장이 처음에는 깊이가 얕았다가 중간지점에서 깊어지다가 다시 이제 높아지는 구조였어요. 그런데 가장 깊은 중간 지점에서 다리에 쥐가 나버렸어요. 평소에 큰 대회에서도 긴장을 하지 않는 스타일인데 고등학교를 간다는 것이 앞으로 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길이 된다는 생각 때문에 긴장을 많이 했었고 쥐가 난 것 때문에 그대로 바닥으로 가라앉아 버렸어요. 수영장 바닥이 굉장히 맑아서 들어가도 안이 다 보일 정도이고 내 옆에 있는 선수가 얼 만큼 가고 있는지 그것까지도 다 보일 정도에요. 근데 그때 가라앉으면서 물이 깜깜해서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 상황이었어요. 그래서 그 사건 이후로 몇 년을 물에 못 들어갔었고 수영도 당연히 하지 못 했어요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선수생활도 접게 되었어요.

 

Q3. 요즘 관심 있는 분야가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A3. 요즘 들어 부쩍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영화’ 인 것 같아요. 올해 학기 초부터 인문대 시네마라는 곳에 들어가서 인문대 시네마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에 게시물을 카드뉴스 형식으로 제작하고 편집을 해서 업로드 하는 활동을 하고 있어요. 그걸 만들면서 영화도 많이 찾아보게 되고 사진 같은 것도 실어야 해서 사진도 같이 찾아보면서 영화에 대한 설명까지도 같이 보고 있는데 그런 정보를 접하고 만들어 내는 입장에 있으니깐 그 부분에 관심이 생기는 것 같아요. 그래서 원래는 제가 사회부나 정치부, 경제부 기자를 꿈꾸고 있었는데 요즘에는 씨네21같은 영화잡지에도 관심이 생기고 있어요. 그리고 제가 태어나기 전 영화나 어렸을 때 나왔던 영화도 그렇고 무심코 지나치기만 했었던 흘려보냈던 영화에도 관심을 가지고 다시 보게 되면서 영화에 대한 스펙트럼이 넓어지는 계기로 작용한 것 같아요.

 

Q4. 본인의 가장 큰 고민거리나 걱정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A4. 전에도 이야기 했지만 요새 건강이 너무 안 좋아져서.. 체구는 작지만 엄청 잘 먹는 건강한 상태였어요. 처음에는 엽떡(매운떡볶이)도 2인엽떡 이런 것이 아니라 기본엽떡 이런것도 혼자 다 먹을 정도였었고 치킨 한 마리나 피자 L 사이즈 한판도 다 먹을 정도였어요. 요즘은 양이 엄청 줄고 식욕도 감퇴가 돼서 뭔가를 먹고 싶다는 생각도 잘 안 들고 무언가를 먹으면 속이 안 좋아지고 배가 아프기도 해서 요즘엔 건강이 많이 안 좋아졌다는 것을 느끼고 있어요. 병원에서도 건강이 안 좋아졌다고 이야기를 했었는데 제가 수영을 그만 둔 이후로 한 번도 몸 관리를 해본 적이 없어서 뭘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상황이에요. 그리고 제가 술이나 담배 같은 기호식품도 좋아하는 사람이고 그 습관을 어떻게 하루아침에 고쳐야 할지 그게 가장 큰 고민이에요. 담배도 줄이고 술도 그만 마셔야 하는데 자연스럽게 약속이 생기면 술을 마시게 되고 사람들을 만나다 보면 자연스럽게 담배도 피게 되서 그러다 보니 뭐부터 어떻게 체계적으로 내 건강을 관리를 해야 할지에 대해서 고민을 하고 있어요. 어떻게 실천을 해야 할까 라는 괴리감도 느끼게 되는 것 같아요.

 

Q. 본인이 이제 3학년이고 내년에는 논문도 써야하는데 학업적인 부분에서는 고민이 없으신가요?

A. 제가 학교에 입학을 할 때 장학생으로 들어왔고 학점이 3.5 밑이면 다시 장학생 자격에서 박탈이 되는 그런 상황이에요. 그런데 제가 술을 좋아해서 술을 자주 마시고 그러다보니 이번에 수업을 짠 게 다 오전수업위주라서 술을 많이 먹은 날 같은 경우에 다음 날 수업을 가는 게 너무 힘들더라고요. 옛날에는 아침까지도 먹고도 수업을 갈 수 있을 만큼의 강철체력이었는데 몸이 안 좋아지다 보니깐 그런 것도 불가능하더라고요. 그래서 자연스럽게 수업을 너무 많이 빠지게 되었고 벌써 2과목 정도가 아마 F를 맞을 것 같아요. 근데 그 2과목도 어차피 버릴 예정이고 안 나갈 예정이기도 해서 어차피 부모님께서도 잘 어련히 알아서 하겠지 라는 마인드이셔서 걱정은 없는 것 같아요. 학점이야 계절학기 들어서 채우면 되는 부분이기도 하고. 저는 내가 하고 싶은 대로 원하는 대로 사는 사람이라서 학점에 대해서는 크게 걱정을 안 하고 있어요. 그리고 여기서는 어차피 졸업장을 따는 게 목표이고 졸업장을 따면 기자가 되는 게 내 꿈이고 졸업하고 나면 어차피 동일한 출발선상으로 돌아가는 거여서 이 학교에서 A+를 받아야지 논문을 잘 써서 상을 타야지 수석졸업을 해야지 이런 생각은 거의 없어요.

 

Q. 요즘 SNS에 올리시는 내용을 보면 인간관계에 대해서도 회의감을 많이 느끼시는 것 같은데 인간관계에 대한 고민은 없으신지?

A. 최근에 이성적으로던 그냥 친구로서든 저한테 좋은 사람으로 느껴졌었던 사람이 있었어요. 그런데 그 사람이랑 멀어지게 되면서 그것 때문에 조금 힘들었었어요. 그리고 이번에 친해진 사람들이 다 새롭게 친해진 사람들이고 그 사람들이 많은 반면에 원래 친했던 사람은 거의 학교에 안돌아오는 잠정휴학 상태여서 몸이 멀어지다 보니 그 빈자리를 메꾸기 위해 새로운 사람들을 사귄 영향이 컸던 것 같아요. 이번에 새롭게 친해진 사람들이 나쁜 사람들도 아니고 다 좋은 사람들인데 원래 친했던 친구만큼의 빈자리를 메꾸어 주지는 못하는 것 같아요. 그래서 제가 아무리 사람이 주변에 많아도 공허함을 많이 느끼고 있는 것 같아요.

 

Q. 그러면 본인은 사람들이 먼저 다가가는 것을 좋아하시는지?

A. 저는 누구랑 친해지고 싶다는 생각을 잘 안하는 것 같아요. 그런데 내가 진짜 이 사람이랑 친해지고 싶다고 하면 얼마든지 다가가는 사람이고 또 저랑 친해지고 싶다고 다가오는 사람을 싫다면서 거부하거나 외면하지는 않는 것 같아요.

 

Q5. 본인이 이루고 싶은 꿈과 왜 그것을 이루고 싶은지 말씀해주세요.

A5. 우선은 제가 목전에 두고 있는 꿈은 기자가 되는 거예요. 약간 큰 그림을 그리고 있는 것은 여기저기 외국도 다니고 하면서 견문을 넓히고 제가 위치도 높아지고 했을 때 우리나라에 대학을 설립하거나 이수를 하는 게 최종목표에요. 왜냐하면 저는 우리나라 대학들이 다른 넓은 나라에 비해서 엄청 많기도 하고 그렇게 많은 대학들이 줄 세우기를 하고 있고 등급을 따지고 이러는 게 겉만 있고 속은 비어있는 체제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대학 제도 중에 진짜 쓸데없는 것도 많고 고쳐야 하는 부분도 많은데 학생들도 그렇고 대학에서 일을 하고 계시는 분들도 그렇고 생각조차 안하고 넘어가버리는 경우가 많아서 저는 그런 부분을 고쳐야 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그런 목표를 설정하게 되었고요. 그리고 기자라는 꿈을 꾸게 된 결정적인 이유는 제가 글을 읽고 쓰는 것을 좋아해서 그것을 할 때 스스로 잘한다고 생각하고 사람들한테도 인정을 받았기 때문이기도 해요. 또한 가장 큰 이유는 어렸을 때 아시는 분 중에서 지금 기자라는 직업을 가지고 계시는 분이 계세요 근데 그분이 제가 되고 싶은 어른의 표본이기도 하고 저렇게 사람들한테 멋있는 말을 해주고 멋진 삶을 사는 사람이 되고 싶다. 라는 생각을 했었어요. 그래서 기자가 되고 싶었던 것도 있었어요. 그리고 기자라는 게 그 직업을 종사하시는 분들을 비하하려는 의도가 아니라 요리사 라는 직업이라고 하면은 요리만 하는 사람인데 기자라는 사람은 신문을 발행하고 취재를 하고 하면서도 사람들과 계속 교류를 하고 이것도 배워볼 수 있고 저것도 해볼 수 있고 다양한 일을 해 볼 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기자가 되고 싶다는 생각을 했던 것 같아요.

 

Q. 대학의 교육적인 측면이 문제가 있다고 하셨는데 저희학교를 예로 들어서 어떤 문제가 있다고 생각을 하시는지 말씀해주세요.

A. 제가 지금 피부로 직접 와 닿으면서 느끼고 있는 것은 지금 수업 두 개를 안 나가고 있거든요. 그 이유가 교수님이랑 트러블이 조금 있었어요. 대놓고 갑 질을 하는 것은 아닌데 본인이 학생들보다 높은 위치에 있다고 생각을 하더라고요 소통을 하려고 하는 것도 당연히 없고 학생들을 깔보고 밑에 있는 존재로 여기니깐 뭘 배우고 싶다는 생각이 안 들더라고요. 물론 총적인 지식은 저보다 높으신 분이시기는 한데 그 교수님 이야기를 듣고 있는 것만으로도 너무 불쾌하더라고요. 한번은 어떤 일이 있었냐면 본인이 배운 사람이라는 것을 강조하는 교수님이거든요 자기가 이 분야에서 이렇게 강의를 할 수 있는 사람이고 그렇게 강의를 하는 사람이 우리나라에 별로없다 라고 생각하는 분이기도 하고요. 그렇게 배운 사람이면 젠더 적인 측면에서도 깨어있어야 한다고 생각을 하거든요. 1학년이 듣는 수업인데 복수전공을 하고 있어서 그 수업을 듣고 있는데 여학생들한테는 잘생긴 남자와 돈 많은 남자 중에 고르라고 하고 남학생들한테는 예쁜 여자와 돈 많은 여자 중에 선택을 해야 하고, 그렇게 되면 하나를 포기하고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기회비용이라는 이론을 이야기 하시고 계셨어요. 그러니깐 예시를 들면서 이야기를 하시고 계셨던 거죠. 그런데 그런 선택지를 준다는 것 자체가 다른 예시도 많은데 굳이 그렇게 예시를 들어야 하나 일단 성 소수자 자체를 아예 배제를 해놓고 이야기를 하셨다는 것 자체가 너무 화가 나더라고요. 왜 돈 많고 예쁜 것만 선택의 기준이 되는 건지 이해가 되지 않았어요. 그래서 그 교수님에 대해서 인식이 안 좋아지게 되었고요. 그런데 이제 교수님이 수업 중에 여학생들의 옷차림을 또는 몸매를 지적하거나 취업을 하려면 살을 빼야 한 다 헤어스타일 같은 부분도 단정하게 하고 다녀야 한 다 라고 하는 시대착오적인 발언을 많이 하시더라고요. 그게 너무 불편했고 심지어 그렇게 귀에 쏙쏙 들어오게 그걸 잘 가르쳐주시려 하시는 것도 아니시고 그래서 이 분한테 나는 뭘 배우고 있는거지 라는 생각밖에 안 들었어요. 배우고 있다는 것이 없다고 느껴져서 중간고사도 안 쓰고 나왔고 수업을 무기 판정을 받을 만큼 너널너덜 해져 있을 때 내가 듣거나 아니면 그냥 포기하거나 그럴 각오로 수업을 안 나가기 시작했어요. 그렇게 막혀있는 세대 차이를 극복하지 않으려는 교수님들의 인식차이도 문제이고 당연히 학교의 주인은 이 학교의 문화와 수업과 그런 것들을 향유하는 사람인 학생인데 왜 학생을 이렇게 객체로 놓고 보는 지 왜 학생의 주체적인 판단을 저해하는지 그게 저는 너무 싫더라고요. 그리고 학교당국의 정책적인 측면을 결정 할 때 도 학생들의 의견은 거의 묵살되는 대학 민주주의가 실현되지 않는 이 부분도 문제가 있다고 생각을 해요. 또 학생 들 조차도 그게 당연한 듯이 학교가 하라고 하니깐 당연하게 받아들여지는 문화 자체도 잘못된 거라고 생각을 해요.

 

Q. 그러면 대학민국 교육이 어떻게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는지 본인의 의견을 말할 수 있다면?

A. 우선은 저는 독일의 사례가 좋다고 생각을 해요. 독일의 사례를 예시도 들자면 독일은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바로 대학을 가는 시스템이 아니더라고요. 1년의 기간이 있기에 그 시간동안 본인이 하고 싶은 것을 찾거나 대학에 입학을 하거나 하는 시스템이 좋다고 생각을 해요. 지금 대학생들 중 절반이상은 본인이 원하지 않는데 대학에 왔을 거라고 생각해요. 자기가 하고 싶은 게 시간만 여유롭게 주어진다면 하고 싶은 일을 찾아서 더 깊은 만족도의 삶을 살고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해요. 그런데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대학을 가는 것이 성공한 사람, 대학을 가지 못하면 또는 취업을 못하면 실패한 사람이 되어버리는 게, 그 사람이 대학을 가지 않고 취업을 하지 않는 모든 행위는 쓸모없는 것처럼 등한시 되는 것 자체가 잘못된 거라고 생각해요. 사회적인 인식이 잘못되었고 그것을 만들었다는 것 자체가 아닌 것 같아요. 그런 문화를 만들어버린 윗세대 자체는 대학가기가 어려웠던 것도 전혀 아니고 무조건 졸업하면 대학을 가는 시스템이었고 지금처럼 경쟁이 치열했었던 것도 아니잖아요. 경쟁이 치열한 이유도 다 구조적인 문제 때문이고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대기업 그렇게 바로바로 귀결돼버린 그것 자체가 되짚어볼 문제라고 생각을 해요. 그거에 대해서 문제 제기를 하려면 어느 정도의 권력이나 지위가 있어야 하는데 을의 입장에 있는 학생들은 문제제기를 할 위치가 안 되고 있잖아요. 당사자는 학생인데.

 

Q6. 요새 하고 계시는 활동이나 동아리가 있다면?

A6. 이것저것 많이 하고 있는데 일단은 인문대 시네마, 이슈라고 하는 학교의 보컬동아리 활동, 강릉 클리오 라는 독서토론 모임, 비둘기라고 하는 우리학과 성 평등 위원회의 위원장으로도 일을 하고 있고 일타일생이라는 학교 야구동아리 매니저 역할도 수행하고 있어요. 그리고 자잘한 거 스터디모임? KBS한국어검정능력시험 스터디장도 하고 있어요.

 

Q7. 본인이 좋아하는 인물이나 존경하는 인물이 있다면?

A7. 본받고 싶은 사람은 너무 많은데 일단 가까운 곳에서 찾자면 사학과의 명예교수님이신 김홍길 교수님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김홍길 교수님을 정말 존경하는 게 일단 연배가 있으신데도 불구하고 그 연배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꼰대 기질이 없다는거? 꼰대가 되지 않으시려고 엄청 노력 하시는 게 눈에 보여요. 학생들하고 끊임없이 소통하려고 하시고 학생들 입장에서 생각해보려고 하시고 그리고 교수님께서 대단하신 부분 중에 하나가 평생을 공부를 하고 계신다는 거예요. 그게 그렇게 쉽지 않은 일인데도 불구하고 한 번도 쉬지 않으시고 놀지도 않으시고 꾸준히 학문에 열중하시는 것이 멋있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이제 대화하는 방식도 상대를 맞춰주려고 하시는 부분도 그렇고, 제가 이제 1년을 쉬고 복학 했을 때 휴학하기 전에 했었던 이야기와 저의 모습들을 다 기억하고 계시더라고요. 그런 부분에서도 감동을 받았고 수많은 학생들을 만나시는데 그중에 한명 한명을 기억하고 계신 다는 게 그 사람 한명 한명이랑 소통하기 위해서 이만큼 노력하고 계시는 부분에서 내가 만약에 그렇게 나이가 든 사람이 된다면 저런 어른으로 살고 싶다. 라고 느꼈던 것 같아요.

Q. 제가 기억하는 바로는 이동기 교수님도 굉장히 좋아 하는 걸로 알고 있는데?

A. 맞아요. 그분의 추종자라고 할 만큼 그분의 사상이 너무 좋아요. 사상이나 수업스타일, 무엇보다도 저랑 대화가 되게 잘 통하는 분이세요. 그래서 수업을 작년 서양사 개설 때 수업을 잘 안 나가고 나간다고 해도 맨날 자고 시험도 완전 망쳤었어요. 그런데 서평을 쓰는 과제에서 시험을 다 망쳤음에도 불구하고 그거 하나로 A+을 받았어요. 그렇게 제 글과 생각을 존중하고 좋아해주시는 분이세요.

 

Q. 사학과의 제일 큰 장점은 교수님들이 아닐까 싶은데?

A. 사학과의 가장 큰 장점은 교수님들이 좋은 건 당연한 이야기이고 그리고 저는 많은 교수님들을 만나본건 아니 여서 일반 화 하기 에는 조금은 무리가 있다고 생각하고 교수님이 좋은 것은 사학과의 장점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사학과의 장점이라고 하면은 누굴 만나든 대화의 깊이가 다른 학과 보다는 깊다고 생각을 해요 대화를 하면서 대화 속에서도 많은 걸 배울 수가 있어요. 교수님을 포함해서 학생들까지도. 단점이라고 할 만한 것은 이제 학과 안에서만 보면 은 인원이 너무 적다보니깐 넓은 인맥을 형성하기는 어렵 다는 거? 대외적으로 볼 때는 이제 취업 쪽에서 갈수 있는 분야가 넓지 않다는점? 물론 기록학 이나 역사교육 쪽으로 간다고 하면 가능성이 있겠지만 그게 아니라 어디 기업에 입사를 한다거나 이런 경우가 되었을 때 실용적인 지식을 배운다고는 하기 엔 어렵지 않나 이런 생각이 들어요.

 

Q8. 나중에 가족들이나 주변사람들에게 본인이 어떤 사람으로 기억되고 싶은지?

A8. 저는 지금도 그런 말을 많이 듣는 게 ‘한번 사는 인생 신다희처럼’ 이런 이야기를 많이 들어요. 저는 진짜 하고싶은 것을 다하는 사람이라고 생각을 해요 그리고 저희 가족들은 걱정을 많이 하세요 아무래도 딸이고 여자이고 하다보니깐 위험한 일은 안했으면 좋겠고 하는 바램이 있으시기도 해요. 그런데 저는 화가 나면 화내야 하고 싸우고 싶으면 싸워야 하고 이런 사람이라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희 부모님께서는 뭐라고 하시지는 않으세요. 항상 조심해라 이런 식으로 이야기만 하시고. 그래서 저는 제 인생을 다른 사람들이 보았을 때 ‘쟤는 진짜 자기 마음껏 살고 있구나.’ 라고만 보인다면 만족할 것 같아요.

 

Q. 기자가 되고 싶어 하시는데 본인이 요새 문제라고 생각되는 사회적인 이슈가 있는지?

A. 요즘 저는 클럽에서 벌어졌던 일들이 가장 문제가 아닐까 생각이 들어요. 저도 서울에 휴학하고 있을 때나 방학 중에나 클럽을 좋아해서 자주 갔었는데 제가 한때 집처럼 드나들었던 곳에서 그런 문제들이 발생하였고 그게 이제 우리나라에서도 마약 관련 사건들이 막 터져 본적이 없으니깐 이걸 어떻게 손써야 하는지 조차 잘 모르고 있잖아요. 그래서 승리가 구속이 불발이 됐다고 하는데 저는 그런 부분이 오히려 약물이나 대마가 합법화 되어있는 나라에서 그런 쪽에 법률이 더 잘되어 있는 경우가 많거든요. 그래서 그런 쪽에 범죄가 더 없기도 하고. 오히려 우리나라에서 금지를 시켜놓으니깐 대마 같은 경우에는 오히려 약물이고 치료제이고 오히려 해로우면 술이나 담배가 더 해롭거든요. 이런 발언 자체가 우리나라 입장에서는 위험한 발언이기는 한데 아무튼 그런 법률이 등한시하고 있고 관심이 없다보니 법률 자체도 제정이 잘 안되어 있다고 봐요. 또 그런 걸 한 사람에 대한 제대로 된 처벌도 안 이루어지고 있고 돈을 쓰고 풀려나게 되는 일도 있어서 법이 아무것도 아닌 존재로 여겨지게 되는 것 가타요. 그런 사회에서 국민들이 얼마나 신뢰하고 의지할 수 있을 까 그런 생각을 많이 하게 되요. 성범죄자 같은 경우도 강약약강 강자한테만 약하고 약자한테만 엄벌이 처해지는? 그런 모순 구조에 놓여있는 부분이 가장 큰 문제라고 생각을 해요. 그래서 항상 국민들이 분노해봤자 변하는 것이 없는 거고.

 

Q9. 앞으로의 계획이 있으신지?

A9. 우선은 대학에서 만날 수 있는 최대한 좋은 사람들을 만나면서 무사히 잘 졸업을 하고 싶고요 너무 늦지 않게만. 사실 두 가지 계획이 있는데 하나는 언론고시 준비해서 바로 우리나라에 있는 신문사 공채를 준비하고 입사를 하는 거 다른 하나는 외국에 들어가서 외국대학원에서 언론이나 미디어 이런 쪽을 배워가지고 외국에서 기자 생활을 하거나 그걸 배운 지식을 토대로 우리나라에 들어와서 언론 관련 일을 하는 거예요. 그럴려면 외국어공부나 언론고시에 필요한 공부나 이런 것 들을 해야 하고 또 그런 것 들을 하고 있는 중이기도 하고요. 그리고 저는 일을 막상 시작을 하면은 진짜 즐기면서 직업 만족도 100%일 것 같아요. 지금도 저는 비둘기 소식 관련해서 만드는 신문이나 그 SNS에 올리는 카드뉴스나 이런 것들을 만들 때 정말 재미있다고 느끼면서 제작을 하고 있어요. 다른 무엇을 할 때 보다 더 그런 것 같아요. 그래서 물론 힘들겠지만 너무 되고 싶고 그것을 향한 열망도 되게 크기 때문에 열심히 하려고 하고 있어요.

 

Q. 본인은 어떠한 기자가 되고 싶은지?

A. 우선은 사람들이 신문을 읽는다기보다 인터넷 뉴스를 많이 보잖아요. 그런데 인터넷 뉴스가 그 자체가 정보의 바다이기도 해요 그니깐 사람들이 파도가 오니깐 다 그냥 맞는 거고 내가 이쪽에 있는 파도를 골라서 맞는 다던가 이런 게 없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제가 기자가 된다면 그렇게 정보의 바다 아무 기사나 쏟아져 나오는 그런 뉴스 말고 내가 원하는 정보를 골라 볼 수 있는 그래서 이제 내 이름을 검색해서 내 기사를 보고 싶게 만드는 그런 기자가 되고 싶어요.

 

Q. 요즘 잘못된 정보를 가지고 기사를 내보내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것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A. 그런데 기자가 돈을 벌려면 이제 조회수가 많아야 하고 그것 때문에 이제 페이스북 에도 자극적으로 기사제목을 써가지고 올리고 더 자극적인 기사를 만들어내고 그게 문제라고 생각은 해요. 그런데 그렇게 하지 않으면 사람들이 신문을 안보고 관심이 없으니깐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생활 속에 문제도 그렇고.

 

Q10.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A10. 우선 저 같은 경우는 운 좋게 꿈을 딱 정하게 된 케이스지만 대부분의 대학생들은 내가 나중에 졸업하고 졸업하기 전에 무엇이 되어야 하는지를 정하지 못한 학생들이 더 많을 거라고 생각해요. 저는 아까도 말했지만 운이 좋았던 케이스이고 저에게 잘 맞는 직업을 물어다 준거고 세상에는 많은 직업이 있고 앞으로도 더 많은 직업이 생겨나고 없어 질거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대학생들이 아직 너무 젊으니깐 조급해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그래서 얘는 대기업 입사를 했다고 해서 거기에 자격지심을 느낄 때가 아니라 그것이 다가 아니니깐 인생에 있어서. 내가 하고 싶은 거를 언젠가 만나는 것이 중요하고. 그것을 제가 어떻게 느꼈냐면 저희 어머니께서 지금 공부하시고 싶은 분야가 생기셔서 공부를 하고 계시고 꿈을 꾸는 데에는 나이가 없다 라고 하는 생각을 했었어요. 절대 급할 필요가 없고 인생은 너무 길고 돈이라는 거는 지금 내가 너무 쪼들려도 언젠가는 벌 수 있는 것이고. 그래서 꿈 때문에 조급해 하거나 사람을 잃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대학친구를 경쟁자라고 생각하지 않았으면 좋겠고. 대학졸업하고 남는 거는 돈과 사랑 밖에 없을 것 같아요. 제가 생각하기에는. 누굴 만났고 어떤 사람을 만났었고 어떤 사람이랑 어떤 이야기를 했었고 그게 더 큰 재산으로 남는 것 같아요 대학에서. 그래서 결론적으로는 조급함 때문에 사람을 잃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말을 하고 싶어요.


관련기사


프로필 사진
이하영 기자

안녕하세요. 4월부터 캠퍼스엔 기자 활동을 시작하게 된 이하영 입니다. 앞으로 여러분들께 도움이 되는 기사를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기자의눈] 대전대학교, 중간고사 이후 전면 대면 확정

[캠퍼스엔/이경수 기자] 지난 26일, 대전대학교 교무처로부터 한 통의 문자가 도착했다. 문자에는 이전에 조정되지 않았다는 세부사항과 함께 학교측의 당부 사항이 적혀있었다. 그러나 학교 측의 문자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은 좋지 못했다. 내용의 대부분은 현 상황 설명이었고 세부사항에는 '유연'이란 단어로 두루뭉술하게 얼버무린데다 수업 진행 방식의 모든 것을 교수와 학과에게 떠넘기는듯한 어감을 지울 수 없었다. 학생들을 가장 분노하게 했던 부분은 전면 대면의 확정이었다. 아무리 정부가 1단계로 격하했다 할지라도 그것은 어디까지나 경제 침체를 우려해 내놓은 차선책이다. 확진자는 여전히 전국적으로 나오고 있으며 그 수는 100명 언저리를 유지하고 있다. 더구나 1단계로 격하되자마자 축제나 번화가, 놀이공원에는 사람들이 붐볐으며 곧 있을 할로윈 데이를 맞아 놀이공원, 클럽 등은 이벤트 준비에 한창이었다. 무엇보다 가장 큰 문제는 학생들의 거주문제였다. 재학생의 대부분이 타지역에 거주중이었고 학기 초에 방을 구한 학생들은 얼마 전 극소수를 제외하고는 자취방을 처분한 상태였다. 이 때문에 대학생 커뮤니티 앱 에브리타임(이하 에타)에는 큰 혼란이 찾아왔다. "우리가 한 서명

[기자의 눈] 존폐위기에 놓인 동아리

지난 2월 28일, 모든 학생자치단체방 및 동아리방의 출입이 금지됐다. 코로나 19 예방을 위해서였다. 반년이 훌쩍 넘은 지금, 먼지 쌓인 동아리방은 아직도 들어갈 수 없다. 접근금지 테이프로 꽁꽁 묶여있는 모습에 동아리는 지쳐가고 있다. 가톨릭대학교는 5일, 온오프라인 로테이션 수업 방식을 강행했다. 코로나 19로 인해 휑하던 학교는 자연스레 학생들로 북적였다. 하지만 동아리의 현실은 나아지지 않았다. 특히 최근 동아대학교에서 코로나 사태가 발생하며 동아리 및 소규모 모임은 시기상조라는 것이 학교의 입장이다. 이에 동아리는 온라인으로 행정적인 일을 처리하는 것 외에 별다른 활동을 하지 못하고 있다. 활동을 못하는 것은 동아리에 큰 영향을 끼친다. 동아리 자체의 성과도 없을 뿐더러, 동아리 구성원의 친목이나 유대감도 이전에 비하면 매우 부족하다고 한다. 익명을 밝힌 학생은 “신입 부원을 뽑았는데 제대로 얼굴 한번 못봤다”며 “온라인으로 친목을 하는 것은 분명 한계가 있다”라고 토로했다. 동아리 관계자들은 입을 모아 더 큰 문제가 있다고 한다. 바로 인수인계다. 동아리는 주로 기수제로 진행된다. 1년동안 동아리 선배들과 함께 지내면서 친목을 다지고 동아리의 성

코로나19로 인한 대학가의 변화, '비대면 개강파티'

코로나19의 재확산으로 대학 내 동아리들은 또다시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성균관대학교는 방역 당국의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과 교육부의 비대면 수업 시행 권고를 수용해 개강 직후 1, 2주차 수업을 모두 온라인으로 진행했다. 이에 따라 지난 1학기부터 성균관대는 입학식과 오리엔테이션과 같은 공식 행사까지 취소했다. 총학생회는 단체 모임을 지양하고 잠정적 연기하기를 공지했다. 학생들의 안전과 건강을 최우선으로 한 결과였다. 이러한 상황을 맞은 학생들은 새로운 방법을 찾았다. 사례로 성균관대학교 사회과학대학 공식 소모임 ‘수선관 그 밴드는’ 지난 12일 비대면 개강파티를 진행했다. 화상회의 프로그램을 사용해 각자의 공간에서 서로 얼굴을 보며 이야기를 나누고, 팀을 나눠 게임을 진행했다. △12일 '수선관 그 밴드' 온라인 개강 파티의 모습 ‘수선관 그 밴드’의 대표인 성균관대 2학년 오현택(21) 씨는 부원들에 대한 안타까움이 비대면 개강파티 개최의 계기였다고 밝혔다. “기존 부원들은 후배들을 한 번도 볼 수 없다는 사실과 새로 들어온 부원들은 서로의 얼굴조차 모르고 한 달 가까이 지내야 한다는 사실이 너무나 안타까웠다”며 대표로서의 심정을 드러냈다. 그는 어

경기대학교, 기숙사비 환불없이 2학기에도 기숙사 신청을 받아.

경기대학교가 2020학년도 1학기 기숙사비 환불 문제로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경기대학교 기숙사경기드림타워는 서희건설이라는 민자 사업체에서 운영한다. 운영과 관리를 서희건설에서 하고 있기 때문에 1학기 기숙사비 또한 건설사에서 납부 받는다. 서희건설은 기숙사 건축시 발생한 부채들에 대하여 원리금 상환을 위해 환불 여력이 없다는 입장을 고수해왔고 코로나-19로 인한 운영 손실이 발생하였으므로 계약에 의거하여 학교 측에서 mrg(최소 운영수익보장금)를 지급하라는 입장을 내세웠다. 학교측은 천재지변의 상황과 mrg의 당장 지급 불가의 이유를 들어 ‘서희건설’측에서 환불을 우선 진행할 것과 ‘아직 계약기간이 남아있지만 기숙사 인수를 추진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서희건설측은 인수가 확실해지는 경우에만 환불을 진행하겠다는 입장을 내세우고 있어 협의에 차질을 빚고 있다. 학교 측에서는 1학기 교비 집행 등 학교가 자체적으로 기숙사비 환불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에 대한 유권해석을 위해 교육부에 관련질의를 했으나 명확한 답변을 얻지 못했다. 이후 교육부 담당 사무관이 학교를 방문하여 전략기획팀과 서희건설 측이 면담을 가졌다. 서희건설 측은 면담 상황에서 mrg지급이

[기자칼럼] 점차 설자리를 잃어 가는 ‘총학생회’... 그 이유는 무엇일까.

학생회란 ‘학생이 주체가 되어 어떤 일을 의논하여 결정하고 실행하는 조직이나 모임’을 일컫는 말이다. 그중에서도 총학생회는 학생들의 대표가 되어 학생들의 복지나 학교의 명예를 위해 힘쓰는 단체다. 거의 모든 대학에 총학생회가 있을 정도로 학생들에게 필요한 단체로 여겨지고 있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면서 대학가 분위기의 변화로 점차 총학생회가 설자리를 잃고 있다. 학생회 후보도 잘 나오지 않을뿐더러, 나온다 해도 번번이 무산되고 있다. 정부가 없는 국가는 상상도 할 수 없다. 총학생회 또한 한 대학의 정부와도 같은 존재다. 총학생회가 없다면 학교와의 소통도 원활하게 진행될 수 없고, 학생들의 복지를 챙기기도 힘들다. 대표적으로 한양대학교의 경우에는 2018년부터 총학생회가 없는 상태로 학교가 운영되고 있다. 고려대의 경우에도 제52대 총학생회를 위해 두 번의 선거를 진행했지만 모두 무산됐다. 후보가 나옴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에게 선택받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어떤 이유 때문에 총학생회는 점차 외면 받고 있는 것일까? 학생들을 배신하는 학생회 매년 다른 후보가 나오지만, 그럼에도 총학생회를 의심하는 이유는 신뢰 문제가 크다. 간혹 총학생회 측에서 학생들을

달라진 고려대학교 수강 신청 시스템과 이에 대한 학생들의 생각들

고려대학교 수강 신청 시스템이 대대적인 변화를 맞이하였다. 기존의 수강 신청에서는 강의 매매, 매크로 프로그램 사용으로 인한 불공정한 수강 신청 방법 등 여러 문제가 있었다. 이번 수강 시스템의 변화를 통해 이러한 문제점들이 어느 정도 사전에 차단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먼저 과목 신청 지연제가 도입되었는데, 이는 신청 인원 제한 과목의 학년별 정원이나 전체 정원이 가득 찬 상태에서 누군가가 해당 과목을 취소했을 경우 일정 시간 경과 후에 신청이 가능하도록 하는 제도이다. 과목 신청이 지연되는 시간은 30분 – 1시간 사이이며, 새벽 시간 대에는 2시간 – 3시간으로 지연 시간이 연장된다. 기존의 수강 신청 시스템 하에서는 강의 판매자가 수강 신청을 취소한 즉시 강의 구입자가 수강 신청을 해서 해당 과목 수강 신청에 성공하는 등의 강의 매매가 가능했었는데, 이번에는 판매자가 수강 신청을 취소하더라도 취소 시점으로부터 30분에서 1시간 사이 어느 때에 수강 신청이 가능할지는 아무도 모르므로 사실상 강의매매가 원천적으로 차단된 셈이다. 이 과목 신청 지연제는 수강신청 시작 후 30분까지 및 종료 1시간 전부터는 적용되지 않는다. 수강 신청 시작 후 30분은

중앙대 학생들, 특별장학금 위한 성적우수장학금 축소에 반대

중앙대학교가 코로나19 감염증과 관련한 특별장학금을 편성하기로 결정하였다. 8월 11일 중앙대학교 홈페이지에는 총장의 서신 형태로 특별장학금에 관한 공지가 게시되었다. 중앙대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어려움과 불편함을 겪었을 학생들과 학부모들의 부담을 덜고자 수혜 대상을 2020년 1학기에 등록한 학부 재학생들 전체로 지정하였으며, 지급할 금액은 등록금 실납부액의 6%로 결정했다. 특별장학금 편성을 위한 재원을 마련하기 위해 성적우수장학금 일부를 축소 조정하였고, 추가적으로 경상비 등의 예산 절감을 통해 적립해놓은 장학기금을 활용하기로 하였다. 문제는 성적우수장학금을 축소조정하겠다는 것이다. 학교 측의 주장에 의하면, 성적우수장학금을 축소하게 된 이유가 '비대면 수업에 따른 절대평가 실시로 인해 성적 변별력이 떨어지는 상황에서, 되도록 많은 학생들에게 특별장학금을 지급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더하여, 성적우수장학금을 수혜받는 학생들의 장학기록을 별도표기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중앙대의 일부 학생들을 중심으로 이에 대한 반발이 일어나고 있다. 성적우수장학금 축소를 반대한다는 입장을 중앙대학교 커뮤니티인 '중앙人' 청룡광장 게시판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기자의 눈] 상명대학교, 혼란 속의 여름방학을 돌아보다

지난 7월 21일, 상명대학교 중앙운영위원회는 2학기 학사운영방안과 등록금 환불에 대한 학교 측과의 논의내용을 공개하였다. 2학기 학사일정은 대면수업을 원칙으로 한다는 것과 2020년 1학기에 한해 성적장학금을 폐지한다는 것이 주요내용이었는데 이 방안들은 재학생들의 거센 반발과 항의를 불러왔다. 사전에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하는 절차가 전혀 없었을 뿐 아니라 해당 방안들이 일방적인 통보의 방식으로 전달되었기 때문이다. 중앙운영위원회와 학교 측의 논의사항이 발표되자, 학생들은 대학생 커뮤니티 '에브리타임'을 통해 학교의 조치가 부당하다는 의견을 쏟아냈다. 특히 성적장학금 폐지와 관련된 글이 다수 기재되었는데, 장학금처럼 민감한 사안은 충분한 사전논의를 했어야 한다는 점과 이미 성적이 발표된 상황에서 너무 뒤늦은 공지를 했다는 점이 주로 지적되었다. 이에 더해 등록금과 전혀 관련이 없는 성적장학금을 폐지하여 환급금을 마련한다는 것은 부당하다는 의견도 있었다. '2학기 수업은 대면을 원칙으로 하되 비대면을 허용한다'는 학교 측의 결정도 많은 학생들의 반대에 부딪히게 되었다. 교/강사의 눈치를 보지 않고 비대면 강의를 요청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점과 학교

캠퍼스엔 실시간


배너

캠퍼스소식

더보기


캠퍼스이슈 (opinion)

더보기

[기자의눈] 대전대학교, 중간고사 이후 전면 대면 확정
[캠퍼스엔/이경수 기자] 지난 26일, 대전대학교 교무처로부터 한 통의 문자가 도착했다. 문자에는 이전에 조정되지 않았다는 세부사항과 함께 학교측의 당부 사항이 적혀있었다. 그러나 학교 측의 문자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은 좋지 못했다. 내용의 대부분은 현 상황 설명이었고 세부사항에는 '유연'이란 단어로 두루뭉술하게 얼버무린데다 수업 진행 방식의 모든 것을 교수와 학과에게 떠넘기는듯한 어감을 지울 수 없었다. 학생들을 가장 분노하게 했던 부분은 전면 대면의 확정이었다. 아무리 정부가 1단계로 격하했다 할지라도 그것은 어디까지나 경제 침체를 우려해 내놓은 차선책이다. 확진자는 여전히 전국적으로 나오고 있으며 그 수는 100명 언저리를 유지하고 있다. 더구나 1단계로 격하되자마자 축제나 번화가, 놀이공원에는 사람들이 붐볐으며 곧 있을 할로윈 데이를 맞아 놀이공원, 클럽 등은 이벤트 준비에 한창이었다. 무엇보다 가장 큰 문제는 학생들의 거주문제였다. 재학생의 대부분이 타지역에 거주중이었고 학기 초에 방을 구한 학생들은 얼마 전 극소수를 제외하고는 자취방을 처분한 상태였다. 이 때문에 대학생 커뮤니티 앱 에브리타임(이하 에타)에는 큰 혼란이 찾아왔다. "우리가 한 서명

기자칼럼

더보기
코로나19와 배려, 환대, 공감
[캠퍼스엔=권예인 기자] 2020년, 전 세계적 전염병의 확산으로 어느 때보다도 배려가 필요할 때다. 내가 원치 않더라도 모두의 평안을 위해서, 우리의 미래를 위해서 양보해야 한다. 나와는 다른 일상의 사람들을 이해할 필요도 강해졌다. 나에게는 간편했던 화상 회의의 버튼이 누구에게는 천근의 어려움이 담긴 한 발자국이었을 수 있다. 모든 걸 배달로 시키면 된다는 간편함도 배달비와 최소금액이 부담스러운 누군가에겐 불가능한 선택지일지도 모른다. 만인의 의식주를 채워줄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서는 간편함이 조금 물러나야 한다. 그렇다면 이들에게는 어떤 방법이 필요할까. 나와는 다른 사람들에 대한 적대적인 태도를 거두고 먼저 손길을 내미는 환대가 필요하다. 환대란 누군가를 반갑게 맞아 정성껏 대접한다는 의미이다. '정성껏'이 없다면 환대의 개념은 모호해질 것이다. 환대로서의 배려는 타인을 위한 조금의 시간과 노력을 전제로 한다. 그리고 환대는 공감으로부터 출발한다. 나 또한 추후에 노인이 되기에 노인 관련 정책에 함께 노력을 기울인다. 내가 타국에선 이주민이 되기 때문에 한국의 이주민들에게 공감할 수 있다. 이러한 방식으로 점차 ‘우리’의 굴레에 나를 들여놓아 보자. 서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