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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성향에 따라 유튜브 이용률이 달라진다? 2018언론수용자 의식조사

2018언론수용자 의식조사를 들여다본다.

 

“정치성향에 따라 유튜브 이용률이 달라진다??”... 2018언론수용자 의식조사 

 

언제 어디서나 동영상을 시청하고, 누구나 자신만의 방송 채널을 운영하는 시대다. 인터넷 사용자들이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으로 끊임없이 유입되면서, 동영상 경쟁력이 인터넷 시장의 패권을 좌우하는 핵심 변수로 부상했을 뿐만 아니라 기존의 방송들까지도 위협받고 있는 실태이다.

 

2018 언론수용자 의식조사에 따르면 1주일간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의 이용률은 33.6%로 조사되었다. 이는 라디오(20.8%)나 종이신문(17.7%)보다 높은 이용률을 기록했다.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이용자의 평균 이용 시간은 31.5분으로 나타났다.

 

특성별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이용 행태를 살펴보면, 연령대가 낮을수록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이용률과 평균 이용 빈도, 하루 평균 이용 시간 모두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0대의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이용률은 64.3%로 가장 높았으며, 연령이 높아질수록 낮아지며 60대 이상은 8.9%로 가장 낮은 이용률을 보이는 것으로 조사됐다.

직업별로 보면, 학생이 다른 직업군에 비해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이용률과 평균 이용률이 68.8%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낮은 직업군은 농/축/수산/광업에 종사하는 이들이며 학생의 10분의 1 가량인 7%로 조사됐다.

 

정치 성향에 따라서 온라인 플랫폼 이용률과 평균 이용 빈도 수의 차이가 나타났다. 주관적 정치 성향이 진보인 사람들의 이용률은 44%로 가장 높았고 중도는 36.8% 보수는 19.8%로 이용률이 가장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거주 지역 규모에 따라서도 이용률의 차이를 보였다. 대도시에 거주하는 사람의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이용률은 34.2%로 가장 높은 수치를 보였다. 군지역의 경우에는 24.5%로 대도시와 이용률 차이가 다소 큰 것으로 조사됐다.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뉴스 이용자(n=339)를 기준으로 한 점유율은 유튜브 91.6%, 네이버 TV19.0%, 아프리카TV 13.5%, 카카오 TV 8.1%, 곰TV 3.6%, 판도라TV 1.5% 순이었다.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에서 접한 주제로는 사회가 63.0%로 가장 높았고, 정치가 43.6%로 두 번째로 높았다. 다음으로는 연예/오 락 41.4%, 경제 35.1%, 국제 29.3%, 남북/통일 22.4%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4월1일 헤럴드경제 보도에 따르면 여성가족부는 "올해 연말부터 인터넷 개인방송 모니터링 시범 사업을 계획하고 있다"며 "본격적인 사업은 내년부터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성균관대 스포츠과학과 허윤서 선수, 2024 파리 올림픽 출전
성균관대 스포츠과학대학 허윤서 선수가 2024 파리 올림픽 아티스틱 스위밍 종목에 국가대표로 출전한다. 해당 종목에 한국 선수가 올림픽에 출전하는 것은 지난 2012년 런던 올림픽 이후 12년 만이다. 아티스틱 스위밍은 음악에 맞춰 수중에서 춤을 추는 종합 예술 스포츠이다. 선수들은 화려한 메이크업과 수영복을 착용하고 물속에서 아름다운 동작을 선보이는 종목이다. 유연성, 힘, 섬세함, 그리고 팀워크가 필요하며 프리 루틴과 테크니컬 루틴으로 나누어 경기가 진행된다. 우리나라를 대표해 허윤서 선우와 이리영(부산광역시수영연맹) 선수가 아티스틱 스위밍 종목에 출전하다. 두 선수 모두 2024년 2월 도하 세계 수영 선수권 대회 듀엣 부문에서 결선에 진출해 10위를 차지하며 올림픽 출전권을 획득했다. 허윤서 선수는 “모든 선수들이 꿈꾸는 큰 무대인 만큼 저도 선수로서 참여할 수 있게 되어 매우 뜻깊고 뿌듯하다”고 말했다. 이어서 “12년만의 출전인 만큼 지금까지 연습한 실력을 모두 쏟아내겠다”고 출전 소감을 밝혔다. 허윤서 선수가 출전하는 아티스틱 스위밍 경기는 오는 8월 10일(토)과 11일(일) 오전 2시 30분(한국시간 기준)에 진행된다. ○ 허윤서 선수 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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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신금융협회, 제8기 서포크레딧 대학생 신용홍보단 발대식 개최
여신금융협회는 7월 19일(금) 제8기 '서포크레딧 대학생 신용홍보단' 발대식을 개최했다. 서포크레딧은 지원(Support)과 신용(Credit)의 합성어로서 대학생의 신용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건전한 신용관리 의식 함양을 지원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서포크레딧 대학생 신용홍보단(이하 신용홍보단)’ 활동은 사회진출을 앞 둔 대학생들의 금융지식 함양과 신용관리 의식 제고를 위해 협회 주관으로 2017년부터 매해 운영 중인 전국 단위 신용캠페인 행사이다. 또한 신용회복위원회 ‘새희망힐링펀드’ 지원 사업이기도 하다. 신용홍보단 활동에는 신용교육 및 신용관리에 관심 있는 전국의 대학생이 참여했다. 8기는 서류 및 영상 심사를 통해 최종 36명(10개팀)이 선발됐다. 이날 발대식은 협회 금융본부장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위촉장 수여, 팀별 레크리에이션, 팀미션 주제 선정 및 계획 수립 순으로 진행됐다. 신용의 개념 및 관리 방법을 주제로 한 맞춤형 강연도 열렸다. 서포터즈는 앞으로 3개월간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과 미션을 통해 신용 및 금융 관련 지식을 습득하고, 체득한 신용 정보를 온라인 콘텐츠로 직접 제작하여 전파하는 홍보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찾아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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