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10 (목)

  • 구름조금동두천 7.4℃
  • 구름많음강릉 9.9℃
  • 흐림서울 10.3℃
  • 대전 12.6℃
  • 맑음대구 12.5℃
  • 맑음울산 11.7℃
  • 흐림광주 12.9℃
  • 구름많음부산 14.4℃
  • 구름많음고창 10.2℃
  • 맑음제주 14.6℃
  • 맑음강화 5.0℃
  • 구름많음보은 11.6℃
  • 흐림금산 11.9℃
  • 구름조금강진군 11.0℃
  • 맑음경주시 9.2℃
  • 맑음거제 12.8℃
기상청 제공

넷플릭스의 '총공습'

넷플릭스가 최근 국내 시장 지배에 총공습을 시작했다.

 

유럽과 미국을 집어삼킨 글로벌 OTT, 넷플릭스는 2018년 세계 매출이 한화로 약 17조 7000억원에 달해 유료방송 시장을 지배하고 있다.

 

이러한 넷플릭스가 최근 국내 시장 지배에 총 공습을 시작했다. 2019년 3월, 국내 넷플릭스 유료 가입자 수는 150만 명을 넘어섰다. 그러나 미국, 유럽과 달리 한국은 아직 글로벌 OTT에 대응하기 위한 뚜렷한 대안이 없는 실정이다.

 

현행법상 OTT 사업자는 동영상 콘텐츠를 인터넷을 통해 제공한다는 점에서 부가통신사업자로 분류되어 실질적으로 규제 사각지대에 놓여있다. 유튜브는 한국의 무방비 상황 속 광고시장에 무혈입성하여 6조5천억원의 수입을 가져가 방송시장을 초토화하고 있다.

 

정부 차원에서는 ‘프랑스 디지털세’와 같이 글로벌 인터넷 기업을 대상으로 연 매출의 일정 부분을 세금으로 부과하여 거둬드린 세금을 통해 국내 방송, 영상 사업자를 지원해야 할 것이다. 또한 국내 미디어 기업 간의 인수·합병에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한다.

 

국내 사업자들은  M&A를 통해 대형화한 플랫폼을 지속해서 투자하고, 독립 제작사들의 다양한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수용해야 할 것이다. 또한 국내 OTT 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유튜브에서 활동하는 유튜버들에게 수익분배의 차별화, 제작 지원 등 국내 OTT로 이적시키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OTT인터넷 동영상 서비스로서 주로 모바일 동영상을 총칭 OTT의 예 로는 넷플릭스 유튜브가 있다.






성균관대 스포츠과학과 허윤서 선수, 2024 파리 올림픽 출전
성균관대 스포츠과학대학 허윤서 선수가 2024 파리 올림픽 아티스틱 스위밍 종목에 국가대표로 출전한다. 해당 종목에 한국 선수가 올림픽에 출전하는 것은 지난 2012년 런던 올림픽 이후 12년 만이다. 아티스틱 스위밍은 음악에 맞춰 수중에서 춤을 추는 종합 예술 스포츠이다. 선수들은 화려한 메이크업과 수영복을 착용하고 물속에서 아름다운 동작을 선보이는 종목이다. 유연성, 힘, 섬세함, 그리고 팀워크가 필요하며 프리 루틴과 테크니컬 루틴으로 나누어 경기가 진행된다. 우리나라를 대표해 허윤서 선우와 이리영(부산광역시수영연맹) 선수가 아티스틱 스위밍 종목에 출전하다. 두 선수 모두 2024년 2월 도하 세계 수영 선수권 대회 듀엣 부문에서 결선에 진출해 10위를 차지하며 올림픽 출전권을 획득했다. 허윤서 선수는 “모든 선수들이 꿈꾸는 큰 무대인 만큼 저도 선수로서 참여할 수 있게 되어 매우 뜻깊고 뿌듯하다”고 말했다. 이어서 “12년만의 출전인 만큼 지금까지 연습한 실력을 모두 쏟아내겠다”고 출전 소감을 밝혔다. 허윤서 선수가 출전하는 아티스틱 스위밍 경기는 오는 8월 10일(토)과 11일(일) 오전 2시 30분(한국시간 기준)에 진행된다. ○ 허윤서 선수 주요

배너
배너

여신금융협회, 제8기 서포크레딧 대학생 신용홍보단 발대식 개최
여신금융협회는 7월 19일(금) 제8기 '서포크레딧 대학생 신용홍보단' 발대식을 개최했다. 서포크레딧은 지원(Support)과 신용(Credit)의 합성어로서 대학생의 신용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건전한 신용관리 의식 함양을 지원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서포크레딧 대학생 신용홍보단(이하 신용홍보단)’ 활동은 사회진출을 앞 둔 대학생들의 금융지식 함양과 신용관리 의식 제고를 위해 협회 주관으로 2017년부터 매해 운영 중인 전국 단위 신용캠페인 행사이다. 또한 신용회복위원회 ‘새희망힐링펀드’ 지원 사업이기도 하다. 신용홍보단 활동에는 신용교육 및 신용관리에 관심 있는 전국의 대학생이 참여했다. 8기는 서류 및 영상 심사를 통해 최종 36명(10개팀)이 선발됐다. 이날 발대식은 협회 금융본부장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위촉장 수여, 팀별 레크리에이션, 팀미션 주제 선정 및 계획 수립 순으로 진행됐다. 신용의 개념 및 관리 방법을 주제로 한 맞춤형 강연도 열렸다. 서포터즈는 앞으로 3개월간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과 미션을 통해 신용 및 금융 관련 지식을 습득하고, 체득한 신용 정보를 온라인 콘텐츠로 직접 제작하여 전파하는 홍보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찾아가는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