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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자율 내용규제

미디어 학부생이 말하는 유튜브 규제 정리

유튜브는 SNS에서도 빠르게 퍼지면서 막강한 힘과 파급력 또한 가지게 되었다. 그러나 유튜브의 밝은면 이면에는 어두운 면 또한 존재하고 있다. 유튜브의 채널로 수익을 낼 수 있게 되면서 이윤 논리만을 가지고 선정적인 콘텐츠를 만다는 사람들이 생겨났기 때문이다.

 

선정적인 콘텐츠를 아동이나 청소년들이 본다면 나쁜 영향을 줄 뿐더러 사회에 큰 문제가 될 수 있다. 그럼에도 선정적인 콘텐츠로 계속해 논란이 생기자 유튜브는 자체 알고리즘을 통해 모든 영상에 대해 모니터링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플랫폼 품질 관리를 위한 유튜브의 광고 규제안은 자사 광고 기준에 적합하지 않은 영상에 노란 달러표식을 적용하는 방안으로 언어 표현이 부적절 하거나, 폭력물이나 성인물인 경우 등 부적합한 콘텐츠 기준을 적용해 광고 규제를 확대했다. 이런 알고리즘에 대한 규제로 인해 실제로 광고 부적합 판단 기준의 정확성이 10%가량 개선되었다고 자사 블로그를 통해 발표했다. 그러나 ' 부적합 콘텐츠'의 기준이 매우 추상적이라 문제는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그럼에도 유튜브는 규제를 없애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아동과 청소년을 보호하기 위한 규제 정책을 내놓은 세가지 정책은 제한 모드의도입 두번째 아동용 영상 플랫폼인 유튜브 키즈 서비스 도입 셋째는타겟 광고 금지 정책이다. 이러한 규제에도 선전적인 콘텐츠가 나올 경우를 대비해 유튜브 키즈 라는 가족 친화적인 콘텐츠만을 선별하는 서비스를 도입해 건전한 유튜브 환경을 만들어 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자해나 폭력을 유도하는 챌린지 영상들을 유튜브는 관련 영상에 제재를 가하고 있다. 올해에 넷플릭스의 영화인 <Bird Box>10, Bird Box 챌린지는 눈을 가린채 운전을 하는 등 위험한 행위를 하는것으로 많은 구독자들을 확보하고 화재가 된 바가 있다. 유튜브는 위험한 행위를 묘사했다는 이유만으로 콘텐츠에 연령 시청 제한 방침을 적용하고 수익 창출 또한 금지했다.

 

이런 사례들을 보면 유튜브가 건전한 영상 환경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영상의 규제 뿐만이 아니라 광고의 규제도 하고 있는 유튜브는 3단계로 구성된 광고 제한 규정을 도입했다. 초록 달러 표식이 적용된 콘텐츠는 유튜브 광고 게재와 구독 수익 창출이 모두 가능하다.

 

노란 달러 표식은 구독수익을 창출할 수는 있지만 광고가 금지되거나 제한적으로 허용된다. 검은 달러 표식은 광고 수익은 물론이고 유튜브 프리미어의 구독 수익 또한 창출할 수 없다. 좋은 플랫폼을 만들기 위해서는 콘텐츠를 만드는 크리에이터들이스스로를 검열하고 규제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하지만 지금 콘텐츠 환경은 스스로 검열하자는 약속만으로는 부족하기에 스스로 기준을 세우고 끊임없이 노력하는 것으로 보인다.

프로필 사진
김채원 기자

상지대학교에 재학중인 김채원이라고 합니다.






성균관대 스포츠과학과 허윤서 선수, 2024 파리 올림픽 출전
성균관대 스포츠과학대학 허윤서 선수가 2024 파리 올림픽 아티스틱 스위밍 종목에 국가대표로 출전한다. 해당 종목에 한국 선수가 올림픽에 출전하는 것은 지난 2012년 런던 올림픽 이후 12년 만이다. 아티스틱 스위밍은 음악에 맞춰 수중에서 춤을 추는 종합 예술 스포츠이다. 선수들은 화려한 메이크업과 수영복을 착용하고 물속에서 아름다운 동작을 선보이는 종목이다. 유연성, 힘, 섬세함, 그리고 팀워크가 필요하며 프리 루틴과 테크니컬 루틴으로 나누어 경기가 진행된다. 우리나라를 대표해 허윤서 선우와 이리영(부산광역시수영연맹) 선수가 아티스틱 스위밍 종목에 출전하다. 두 선수 모두 2024년 2월 도하 세계 수영 선수권 대회 듀엣 부문에서 결선에 진출해 10위를 차지하며 올림픽 출전권을 획득했다. 허윤서 선수는 “모든 선수들이 꿈꾸는 큰 무대인 만큼 저도 선수로서 참여할 수 있게 되어 매우 뜻깊고 뿌듯하다”고 말했다. 이어서 “12년만의 출전인 만큼 지금까지 연습한 실력을 모두 쏟아내겠다”고 출전 소감을 밝혔다. 허윤서 선수가 출전하는 아티스틱 스위밍 경기는 오는 8월 10일(토)과 11일(일) 오전 2시 30분(한국시간 기준)에 진행된다. ○ 허윤서 선수 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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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신금융협회, 제8기 서포크레딧 대학생 신용홍보단 발대식 개최
여신금융협회는 7월 19일(금) 제8기 '서포크레딧 대학생 신용홍보단' 발대식을 개최했다. 서포크레딧은 지원(Support)과 신용(Credit)의 합성어로서 대학생의 신용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건전한 신용관리 의식 함양을 지원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서포크레딧 대학생 신용홍보단(이하 신용홍보단)’ 활동은 사회진출을 앞 둔 대학생들의 금융지식 함양과 신용관리 의식 제고를 위해 협회 주관으로 2017년부터 매해 운영 중인 전국 단위 신용캠페인 행사이다. 또한 신용회복위원회 ‘새희망힐링펀드’ 지원 사업이기도 하다. 신용홍보단 활동에는 신용교육 및 신용관리에 관심 있는 전국의 대학생이 참여했다. 8기는 서류 및 영상 심사를 통해 최종 36명(10개팀)이 선발됐다. 이날 발대식은 협회 금융본부장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위촉장 수여, 팀별 레크리에이션, 팀미션 주제 선정 및 계획 수립 순으로 진행됐다. 신용의 개념 및 관리 방법을 주제로 한 맞춤형 강연도 열렸다. 서포터즈는 앞으로 3개월간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과 미션을 통해 신용 및 금융 관련 지식을 습득하고, 체득한 신용 정보를 온라인 콘텐츠로 직접 제작하여 전파하는 홍보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찾아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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