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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소식

동아방송예술대학교, '캡스톤 디자인' 교육과정

직무능력과 창의성, 리더십을 배양할 수 있도록 설계된 '캡스톤 디자인' 수업


[캠퍼스엔/이소연 기자] 동아방송예술대학교에서는 ‘캡스톤 디자인’ 이라는 특별한 수업을 개설해오고 있다. ‘캡스톤 디자인’은 산업 현장에서 부딪칠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한 해결능력을 길러 주기 위해 작품 기획부터 제작까지의 전 과정을 경험하게 하는 교육과정이다.

 

‘캡스톤 디자인’은 3학년에게 개설되는 수업으로 학생들이 1·2학년 동안 배운 전공이론을 바탕으로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제품 또는 작품 기획에서부터 작품 완성에 이르기까지 학생들 스스로 진행해나가는 수업이다.

 

영상제작과, 음향제작과, 방송보도제작과, 공연예술 계열 등등 모든 학과에서 개설되어 진행되고 있으며 드라마, 다큐, 3D입체 연극, 음반 및 광고제작을 비롯해 드론·가상현실·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한 실감콘텐츠 제작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장르의 작품을 학생들이 직접 제작하고 있다.

 

또한 ‘캡스톤 디자인’ 수업의 작품들을 모아 매년 dima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를 동아방송예술대학교 LINC+사업단과 방송예술창작센터 주관으로 열고 있다. 동아방송예술대학 LINC+사업은 재학생들의 취·창업과 현장실습을 지원하며, 지역산업체와 최첨단 시설장비를 공동 활용함으로 경기도와의 공생발전에도 기여하고 있다.

 
동아방송예술대학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는 대회기간 동안 재학생은 물론 졸업생과 외부인 모두 자유롭게 관람할 수 있으며 총장과 교수들이 직접 방문하여 캡스톤 디자인 전시회의 막을 열고 직접 돌아다니며 평가한다.

 

경진대회가 끝난 후 20개여의 작품들을 시상하는데 캡스톤 디자인 상장은 장려상, 우수상, 최우수상, 대상이 수여된다. 지난 2019년 최용혁 총장은 "최고의 업적이나 성취를 뜻하는 '캡스톤'이라는 의미에 걸맞게 출품된 작품 모두 아이디어가 돋보이고 지금 당장 사업모델로 발전시켜 나가도 손색이 없다"며 학생들에게 전했다.

 

매년 3학년들의 땀과 눈물, 노력들이 들어간 ‘캡스톤 디자인’ 수업은 매년 이뤄지고 있다.

프로필 사진
이소연 기자

안녕하세요. 동아방송예술대학교 방송제작과에 재학중인 이소연입니다. 흥미로운 주제와 정확한 사실만으로 읽는사람이 즐거울 기사만을 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성균관대 스포츠과학과 허윤서 선수, 2024 파리 올림픽 출전
성균관대 스포츠과학대학 허윤서 선수가 2024 파리 올림픽 아티스틱 스위밍 종목에 국가대표로 출전한다. 해당 종목에 한국 선수가 올림픽에 출전하는 것은 지난 2012년 런던 올림픽 이후 12년 만이다. 아티스틱 스위밍은 음악에 맞춰 수중에서 춤을 추는 종합 예술 스포츠이다. 선수들은 화려한 메이크업과 수영복을 착용하고 물속에서 아름다운 동작을 선보이는 종목이다. 유연성, 힘, 섬세함, 그리고 팀워크가 필요하며 프리 루틴과 테크니컬 루틴으로 나누어 경기가 진행된다. 우리나라를 대표해 허윤서 선우와 이리영(부산광역시수영연맹) 선수가 아티스틱 스위밍 종목에 출전하다. 두 선수 모두 2024년 2월 도하 세계 수영 선수권 대회 듀엣 부문에서 결선에 진출해 10위를 차지하며 올림픽 출전권을 획득했다. 허윤서 선수는 “모든 선수들이 꿈꾸는 큰 무대인 만큼 저도 선수로서 참여할 수 있게 되어 매우 뜻깊고 뿌듯하다”고 말했다. 이어서 “12년만의 출전인 만큼 지금까지 연습한 실력을 모두 쏟아내겠다”고 출전 소감을 밝혔다. 허윤서 선수가 출전하는 아티스틱 스위밍 경기는 오는 8월 10일(토)과 11일(일) 오전 2시 30분(한국시간 기준)에 진행된다. ○ 허윤서 선수 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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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신금융협회, 제8기 서포크레딧 대학생 신용홍보단 발대식 개최
여신금융협회는 7월 19일(금) 제8기 '서포크레딧 대학생 신용홍보단' 발대식을 개최했다. 서포크레딧은 지원(Support)과 신용(Credit)의 합성어로서 대학생의 신용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건전한 신용관리 의식 함양을 지원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서포크레딧 대학생 신용홍보단(이하 신용홍보단)’ 활동은 사회진출을 앞 둔 대학생들의 금융지식 함양과 신용관리 의식 제고를 위해 협회 주관으로 2017년부터 매해 운영 중인 전국 단위 신용캠페인 행사이다. 또한 신용회복위원회 ‘새희망힐링펀드’ 지원 사업이기도 하다. 신용홍보단 활동에는 신용교육 및 신용관리에 관심 있는 전국의 대학생이 참여했다. 8기는 서류 및 영상 심사를 통해 최종 36명(10개팀)이 선발됐다. 이날 발대식은 협회 금융본부장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위촉장 수여, 팀별 레크리에이션, 팀미션 주제 선정 및 계획 수립 순으로 진행됐다. 신용의 개념 및 관리 방법을 주제로 한 맞춤형 강연도 열렸다. 서포터즈는 앞으로 3개월간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과 미션을 통해 신용 및 금융 관련 지식을 습득하고, 체득한 신용 정보를 온라인 콘텐츠로 직접 제작하여 전파하는 홍보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찾아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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