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가족부에서 지난 6월 4일부터 9월 19일까지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관련 학생, 청소년 작품 공모전을 주최한다고 한다.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관련된 모든 소재가 주제가 될 수 있으며, 1. 일본군'위안부'문제 바로 알기 2. 아픈 역사를 통해 우리가 해야 할 일 3. 일본군'위안부'피해자 문제를 잊지 않으려는 노력 4. 일본군'위안부' 피해자에 대한 응원과 희망의 메시지 등의 주제가 있다.
참가 자격인은 개인 또는 팀 단위(동아리)로 참가 가능하며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대학생이 참여가 가능하다. 만 24세까지는 학생이 아니더라도 참여가 가능하다.
창작품은 두 가지 분야로 제출이 가능하며, 미술 분야와 음악 분야로 나누어진다. 미술 분야의 경우 디자인, 손그림, 공예, 만화, 일러스트, 캘리그래피 등 관련 분야에 대해 제출이 가능하며 운송비용은 응모자가 부담해야 하며 운송 중 작품의 손상 및 파손에 대해서는 주최 측에서 책임을 지지 않는다고 한다.
음악 분야의 경우도 음악과 관련된 분야에 대해 모두 제출이 가능하며, 공연 부문에 한해서는 시상식 당일 반드시 공연이 가능한 작품으로 제출해야 한다.
제출된 창작품들은 10월 중으로 심사가 되며 1차 심사 통과 작품에 한해 실물 작품 오프라인 제출이 이루어진 후, 11월 중으로 시상 예정에 있다.
오는 8월 14일은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이다. 청산되지 않은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관련 문제는 과거의 문제가 아니다.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심각한 문제이다. 여성가족부에서 주관하는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관련 학생, 청소년 작품 공모전을 통해 우리나라의 아픈 역사를 다시 한 번 더 기억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2019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관련 학생, 청소년 작품 공모전의 자세한 사항은 여성가족부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홈페이지 주소 : http://www.herstorycontes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