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학사 팀은 7월 27일 월요일, 2020학년도 제2학기 학사 운영 계획을 공지했다. 이번에 공지된 2학기 학사 운영의 기본 방향은 정부의 방역수칙에 연동되어, 방역 단계에 따라 학사 운영 방식도 달라질 예정이다.
먼저,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 및 2단계에서는 실시간 온오프라인 병행수업(NeMo Class)을 기본으로 하는 제한적 대면수업을 기본 원칙으로 한다. 이는 일부 대면 수업에 참석하는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강의실 수업을 진행하되, 그 상황을 실시간으로 중계하여 수강생들이 온라인으로도 수업에 참여하도록 하는 방식이다. 만약 실시간 중계가 불가능한 상황이라면, 강의를 녹화/녹음한 콘텐츠를 강의 시간 후에 업로드하는 것도 가능하다. 또한 이 경우에는 교수자의 재량에 따라 대면수업 없이 실시간 온라인 강의만 시행하는 것도 가능하다.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에서는 전면 온라인 수업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전국적인 이동으로 인해 코로나 19 감염이 확산될 위험이 있는 추석 연휴 직후 1주간(10월 5일 - 10월 9일) 동안은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와 상관없이 온라인 수업을 원칙으로 하고, 대면수업은 제한된다.
이번 학기에는 실험실습 및 실기 수업 또한 수업 운영의 기본 원칙을 준수할 것이 권장되지만, 두 가지 요건을 갖추는 경우에는 온라인 수업 없이 오직 대면수업으로만 수업을 진행하는 것이 가능하다. 먼저, 수업의 성격상 온라인 수업으로 진행하는 것이 불가능하거나 부적절하다고 판단되어야 한다. 또한 수강신청 이전에 수강생들에게 대면 수업으로만 진행되는 수업이라고 고지하거나, 수강생들과의 협의를 통해 수강생 전원의 동의를 얻어내어야 한다.
온오프라인 병행 방식이든, 전면 온라인 강의 방식이든 온라인 수업의 기본 방식은 실시간 강의를 원칙으로 하되, 보강이나 시험 기간 중의 강의 등 불가피한 경우에는 녹화 강의가 허용된다. 이번 학사팀의 공지에 따르면 녹화 강의 업로드 시 교수자는 수업시간을 준수하여 강의 컨텐츠를 업로드해야 한다. 또한 교수자는 정해진 수업시간에 수강생들과 온라인 학습활동을 해야 한다.
이번 학사 운영 계획에서는 성적평가의 방식 또한 정부의 방역수칙에 맞추어 시행하는 것이 원칙이다.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 및 2단계에서는 대면시험이 원칙이고, 경우에 따라 비대면시험을 시행하는 것이나 시험을 통한 평가를 과제물을 통해 대체하는 것 역시 가능하다. 이때 대면시험의 시행을 위해 시험기간은 기존의 일주일에서 2주간으로 변경된다. 따라서 중간 시험과 기말시험은 각각 10월 20일부터 11월 2일까지, 12월 8일부터 21일까지 시행된다. 시험기간 중 1주차는 3, 4 학년 대상 개설 과목의 시험기간이며 2주차는 1,2학년 대상 개설 과목의 시험기간이다.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에서는 비대면시험 또는 과제물 대체가 원칙이며, 대면시험은 허용되지 않는다. 시험 기간 중 시험 기간 외의 수업은 온라인 강의를 원칙으로 한다.
학사 팀은 수업의 방식 및 성적 평가의 방식이 수강 신청 이전에 공지되어 학생들의 수강 신청 및 2학기 수업 계획 수립에 도움이 될 것이라 밝혔다. 8월 3일 수강희망과목 등록 시작 전 또는 8월 17일 수강신청 시작 전에 각 교과목의 강의계획안을 통해 수업유형(비대면/온오프라인 병행/대면), 성적평가방식(대면/비대면/과제물),시험일정 등이 공시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