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엔/김판준 기자] 국민대학교는 지난달 26일 학과별 SNS와 이메일 등의 방법으로 개강 후 4주간 온라인강의가 실시됨을 공지했다. 온라인 강의는 2월 27일 교내 시설 통제를 하며 방역을 실시하고 3월 2일 예정된 개강을 3월 16일로 2주 미루는 것에 이은 세번째 대응이다.
모든 교수님들께 직접 온라인강의 실시 방법을 전파하여 강의를 하실 수 있도록 조치하고 학과별로 매뉴얼을 보내 SNS를 중심으로 학생들에게 온라인 강의 수강 방법을 전파했다. 공지를 주기적으로 계속하여 학생들이 온라인 강의를 잊지 않고 온라인 강의 수강 방법을 숙지하도록 했다.
학생들의 문의를 예상한 학과별 학생회들은 온라인 강의 매뉴얼이 나오고 얼마 안되어 출석, 수강 시간, 등록금 환불, 강의 내용 관련 질문, 정정 기간, 실기 위주 수업 등과 관련된 예상 문답들을 공지했다.
실기 위주의 수업은 집중 이수제를 실시하고 화상강의는 'zoommeetings' 라는 앱을 활용한다. 갑작스레 내려진 사이버 강의 진행으로 인한 소프트웨어 구입비용, 카메라 구입비용 등 다양한 경제적 요소들로 인해 등록금 환불은 불가능하다는 답변을 내놓았다. 학생들이 가장 궁금해 할 만한 질문들에 먼저 답을 해주었다. 또한 SNS나 카카오톡을 통해 추가적으로 온라인 강의 관련 문의를 받았다.
온라인 강의는 동영상 시청이나 화상 수업 시간의 90% 이상은 출석, 70% 이상은 지각으로 처리한다고 밝혔다. 온라인 강의를 실시함으로 개강일을 2주 늦춘 반면 종강일은 1주만 늦춰진 6월 29일로 공지했다. 학생들에게 총장의 서신이나 학과별 학장들의 서신을 보내며 학생들에게 인사를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