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0.14 (화)

  • 흐림동두천 15.1℃
  • 흐림강릉 15.7℃
  • 흐림서울 16.5℃
  • 흐림대전 19.4℃
  • 흐림대구 19.1℃
  • 흐림울산 19.5℃
  • 흐림광주 22.1℃
  • 흐림부산 21.7℃
  • 구름많음고창 23.2℃
  • 맑음제주 26.3℃
  • 흐림강화 15.4℃
  • 흐림보은 18.0℃
  • 구름많음금산 19.7℃
  • 흐림강진군 23.0℃
  • 흐림경주시 18.6℃
  • 흐림거제 21.8℃
기상청 제공

한국은 지금 홈트니스 열풍

남녀 가리지 않는 홈트니스 열풍, 이유는 무엇일까

 

한국 사람들은 지금 '홈트니스' 열풍에 빠졌다.

 

홈트니스란 집을 뜻하는 home과 체력단련을 뜻하는 fitness를 합친 합성어이다. 말 그대로 집에서 운동을 즐기는 것을 뜻한다. 홈트니스 열풍이 불게된 것은 1년이 채 되지 않는다. 열풍이 불게된 이유를 두 가지로 설명해볼 수 있다.

 

첫 번째는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하여 사람들이 자가 격리를 실시하고, 집에 있게 되면서 취미생활을 영위하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운동 이외에도 사람들은 스테인드 글라스 만들기, 글라스 데코, 달고나 커피 만들기, 홈카페, 십자수 등 다양한 취미생활을 즐기고 있다. 이러한 것을 SNS를 통해 인증하기도 하였다.

 

두 번째로는 '홈트' 유튜버들의 등장이다. 유튜브가 최근 몇 년간 가장 인기많은 플랫폼이 되면서 한국에도 유튜버들이 급성장하였다. 이러한 유행에 따라서 '홈트' 유튜버들도 많아졌다. 단순한 홈트니스 뿐만 아니라 요가, 필라테스, PT 등 운동의 다양한 방면에서 유튜버들이 등장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은 요가 학원, 필라테스 학원, 헬스장을 가지 않아도 정확하게 운동 동작을 배울 수 있고 이에 따라서 홈트니스를 제대로 즐길 수 있게 된 것이다.

 

기업 파마넥스의 전국 거주 20대부터 60대까지 설문조사를 따르면 건강한 삶을 위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에서 운동이 1순위, 그 뒤로 식단 관리, 스트레스 관리가 뒤를 이었다. 또 운동 전 삶의 만족도 평균이 65.3점이었는데 운동 후 삶의 만족도 평균은 81.7점으로 무려 16.4점이나 상승한 결과를 보여주었다. 또한 운동을 하며 효과적인 운동효과를 보기 위해 4명 중 1명은 건강기능식품을 구매한다는 조사도 나타났다. 이렇듯 지금 한국인들은 운동 열풍에 빠져있는 것이며 그로 인해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운동을 통해서는 자신의 체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주고 취미생활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설문조사 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운동 전과 후의 삶의 만족도 차이가 나는 것을 보며 운동을 통해 자신의 삶의 긍정적인 효과를 자아낼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지금부터라도 하루에 10분이라도 좋으니 천천히 운동을 시작해보는 것은 어떨까. 

프로필 사진
권혜미 기자

안녕하세요! 전북대학교 중어중문학과에 재학중인 권혜미라고 합니다. 사실을 정확하면서도 재치있게 전달하는 기사를 만들어가겠습니다.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한컴아카데미, 대학생 서포터즈 1기 발대식 개최
한컴아카데미가 지난 9월 26일 경기도 성남시 한컴타워에서 서포터즈 1기 발대식을 개최했다. 한컴아카데미는 한컴그룹의 교육 전문 계열사이다. 이번 서포터즈는 수도권 소재 대학생 24명으로 구성됐으며, 앞으로 3개월 간의 활동 기간 동안 한컴아카데미의 다양한 교육 서비스를 알리는 콘텐츠를 직접 기획하고 제작하게 된다. 이번 서포터즈 활동은 한컴아카데미가 보유한 두 가지 핵심 교육 사업의 가치를 융합하고 시너지를 창출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밝혔다. 한컴아카데미의 두 가지 핵심 교육 사업 중 첫 번째는 재직자 대상 인공지능(AI), 임베디드 등의 전문가 과정을 제공하는 오프라인 교육이다. 두 번재는 대학생과 취업준비생을 위해 폭넓은 IT 실무 역량을 제공하는 온라인 학습관리시스템(LMS) 서비스이다. LMS는 온라인에서 강의 수강부터 과제 제출, 학습 관리까지 모든 교육 활동이 이뤄지는 ‘온라인 강의실’과 같은 플랫폼이다. 서포터즈 1기는 주로 온라인 LMS 서비스를 직접 체험하며, 실제 사용자의 눈높이에서 강의 후기, 학습 팁, 관련 산업 트렌드 등 다양한 SNS 콘텐츠를 제작하는 역할을 맡는다. 이를 통해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와의 접점을 확대하고, 잠재적






배너